심리상담치료- 14~19세 -

  • ‘살고 싶다.’라는 SOS입니다. 청소년 사망원인 1위 자살. 청소년 5명 중 1명은 자해를 합니다. 자해를 하는 이유는, 자해로 인해 야기되는 통증이 정신적 고통의 일부를 경감시킬 수 있고, 자해행동을 함으로써 혐오적인 문제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으며, 자해의 결과로 인한 상처는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의 표현을 대치될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심각한 우울증
    • 부정적인 생활사건
    • 성격특성 및 성장배경
    • 부모양육태도
      (지나친 애정 또는 야단)
    • 유전과 뇌기능

      상담 예후

    • 심리치료를 통해 아이에게 ‘공감’과 ‘지지’를 해줍니다. 자해와 자살시도를 하려는 이유를 경청하고 상담사는 아이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관계를 맺고, 활동을 늘립니다. 또 부모교육을 통해 전반적으로 아이에 대해 알아가고 아이에게 어떻게 대화해야하는지 배움으로써 아이와 부모의 소통의 장을 형성함으로 아이의 자살, 자해가 점차적으로 사라집니다.
  • “너도 괜찮은 사람이야.”
    라고 말해주세요.
    교육부가 2019년 초·중고등학교 학생 중 학교폭력을 경험한 피해자가 6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지난해보다 1만 명 더 늘어났습니다. 특히 집단따돌림이나 사이버 괴롭힘 같은 ‘정서적 폭력’이 증가했습니다.
    힘든 일을 겪은 아이는 심한 경우 자살 충동이나 공격성을 보이기도 하고 깜짝깜짝 놀라거나 불안해하며 힘들었던 상황을 반복해서 떠올리는 등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심리적으로 큰 트라우마로 남아 대인관계의 어려움, 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 등의 정신병리적인 증세로 나타나게 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사회기술의 부족
    • 부정적인 생활사건
    • 성격특성 및 성장배경
    • 부모양육태도

      상담 예후

    • 심리치료를 통해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하고 대인관계적 트라우마를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 심리치료를 통해 대인관계를 건강하게 맺고 자존감을 향상해줌으로써 심리상태를 안정적으로 형성하도록 도모하고 사회기술을 향상시킵니다.
  •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폭력적인 청소년의 행동에는 신체적 공격, 싸움, 다른 사람을 위협하거나 해치려는 시도, 무기의 사용, 불지르기,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손하는 것, 문화예술 파괴행위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법적인 책임이 부여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사회적 후유증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무관심·무질서
    • 강제적 훈련·학대
    • 가정·이웃 싸움
    • 폭력적인 미디어 노출
    • 부모양육태도

      상담 예후

    • 상담을 통해 아이의 내재된 공격성을 표출합니다. 제한이 있는 상담은 아이 스스로 공격성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또 부모교육을 통해 아이의 욕구를 적절하게 읽어줬는지, 좌절 상황에서 적절한 대안을 줬는지 부모의 평상시 양육태도를 점검해야합니다.
  • 나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최근 청소년들에게 진로와 관련해서 조사한 결과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몰라서 진로 결정 못했다가 53%,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몰라서가 28%라고 합니다. 또한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은 진로를 결정한 학생들에 비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답변이 77%로 높았습니다. 입시준비 기간 때 급하게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사전에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준비함이 필요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성격특성 및 성장배경
    • 무관심·무질서
    • 불안·우울
    • 부모 또는 친척의 강화
    • 부모양육태도

      상담 예후

    • 심리 검사를 실시하여 ‘나’에 대해 분석합니다.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로 불안과 우울이 있는 아동은 심리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찾아주어 진로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모교육은 아동에게 맞는 대화법을 배워 아동이 안정감을 가지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 남자도 여자다움이,
    여자도 남자다움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남성적인 남자와 여성적인 여자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창의성과 공간지각 능력이 낮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양성적인 사람이 전통적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보다 자아실현과 성취동기 등이 높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아발달 수준과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표현을 잘 하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성장배경의 경험
    • 부모 또는 친척의 강화
    • 부모양육태도
    • 뇌의 성적 분화 발달의 미숙
      ·성호르몬 불균형

      상담 예후

    • 아동들의 행동은 종종 발달상의 어려움을 시사하는 것이고 전문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심리적 고통입니다. 그러므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고통을 승화시켜야 합니다. 또 한, 아이들의 성 역할 고정관념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부모님의 성 역할 고정관념입니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생각하는 성 역할에 대해 되돌아봄으로써 아이의 성정체성이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아이에게 즐겁고 신나는
    세상을 알려주세요.
    여성가족부에서 2019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청소년 128만 6567명 중 20만 6102명인 전체의 16%가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스마트폰과의 의존 청소년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스마트폰 없이는 불안해하고 아무 의미 없이 무의적으로 사용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불안
    • 낮은 자존감·자신감 결여
    • 환상적 사고
    • 부모양육태도
    • 뇌의 부분 손상

      상담 예후

    • 현실이 재미없고 고통스럽거나 외로워서 인터넷을 떠나지 못하거나 스마트폰에 과몰입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중심의 놀이치료, 미술치료를 통해 심리적 정서의 안정을 되찾아줍니다. 부모교육을 통해서 전반적인 아이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 자신도 살펴보며, 아이에게 인터넷, 스마트폰 대신 또래관계에서 긍정적이고 건강한 관계 맺는 법을 알려줍니다. 가족 안에서 다 함께 건강한 취미생활을 만들어주는 방법과 여가생활을 어떻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 배우고 실천해봄으로써 아이가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에서 자율적으로 통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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