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치료- 8~13세 -

  •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틱(Tic)은 스스로 조절 할 수 없는 크고 빠른 근육의 움직임이나 소리 내는 것입니다. 틱은 스스로 멈추기가 아주 어렵고, 틱이 있을 때 의식이 변화가 있지 않으므로 경련(발작)과는 다릅니다. 초등학생의 5~24% 정도가 과거에 틱을 가지고 있었거나,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진학 초기나 보통 12세 전후에 증상이 가장 악화됩니다. 또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지적하게 되면 그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증상의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스트레스·긴장
    • 부모양육태도
      (지나친 애정 또는 야단)
    • 산모 스트레스
    • 유전
    • 신경전달물질 손상

      상담 예후

    • 증상이 심하여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다른 사람에게 잦은 눈총과 지적을 받을 정도가 된다면 상담기관을 꼭 방문해야합니다.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한 정신분석, 아동중심의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부모교육을 통해 정서문제와 부모양육태도를 개선한다면 증상은 점차 호전됩니다. 심한 경우, 간단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 엄청난 장점이자, 잠재력의 표현입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활동은 전체 아동청소년의 5~7%가 해당됩니다. 이들 중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들은 대략 11% 입니다. 이들은 한 가지 이상의 학습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19~26%, 말하기와 언어 문제의 유병률이 30~64% 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 및 심리상담을 받지 않은 아동청소년들은 후에 반항성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불안장애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불안정한 애착
    • 가정불화·부부갈등
    • 의사소통 결여
    • 부모양육태도
    • 유전과 뇌 기능

      상담 예후

    • 아동상담 및 부모교육을 기반으로 심리검사와 필요에 의한 약물치료를 병행함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는 중추신경 자극제가 주의집중행동 및 학업수행 향상, 충동성과 행동문제를 감소시켜줍니다.(단, 약물치료는 학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아동의 부족한 지식을 제공하거나 인지사고의 수준을 높이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 상담 및 양육을 포함한 부모교육이 필수적이며, 아동 상담은 정서치료를 바탕으로, 자기조절을 강조한 인지행동 수정을 하면서 긍정적 강화를 합니다.
  • 아이의 마음이 곪아서 행동으로 터졌습니다. 거짓말, 도벽,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에게 3~4배 더 많습니다. 화를 잘 내거나 일시적으로 다루기 힘든 아이들에서부터 거짓말, 속임수 등을 사용하는 아이들, 무단결석, 도둑질, 폭력 등으로 사회규칙을 어기는 아이들까지 모두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항적이거나 정직하지 못한 행동은 아이들의 발달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므로 그것이 정상 발달의 일부인지 문제의 초기 증상인지 신중히 판단해야 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강제적 훈련·학대
    • 무관심·무질서
    • 기질적인 요인
    • 부모의 반사회적 행동
    • 지적 손상·학습문제
      ·정신질환

      상담 예후

    • 거짓말, 도벽, 공격성은 심리적 요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들의 성격특징은 감각추구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이 매우 높습니다. 아동 중심의 놀이치료, 미술치료를 통해 아동기에 잃어버린 애정과 쾌락에 대한 대체물의 추구, 무의식적인 죄의식의 해소, 억압된 성적 욕구를 분출하도록 합니다. 또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를 정상화를 목표로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증상의 호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우울은 심리적 독감입니다. 우울은 흔히 감기와 같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일에서 5일정도 약을 먹고 호전되는 감기가 있는가하면 독감, 폐렴으로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우울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성격이 나약하거나 의지가 약해서 생기는 증상이 아닙니다. 우울 시에 등교거부, 원인 없는 복통 호소, 두통, 가출, 무단결석, 비행행동, 이유모를 자해행동 및 자살사고를 보입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부모의 이혼 및 사망
    • 기질상의 요인
    • 사회기술의 부족
    • 부모양육태도
    • 신경전달물질 손상
      및 유전

      상담 예후

    • 부모교육을 통해 태도를 일관성이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동은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를 통해 아동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바람직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고 좌절감을 이겨낼 수 있는 심리 행동치료를 실시하면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 남자도 여자다움이,
    여자도 남자다움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남성적인 남자와 여성적인 여자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창의성과 공간지각 능력이 낮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양성적인 사람이 전통적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보다 자아실현과 성취동기 등이 높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아발달 수준과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표현을 잘 하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부모 또는 친척의 강화
    • 성장배경의 경험
    • 부모양육태도
    • 뇌의 성적 분화 발달의 미숙
      ·성호르몬 불균형

      상담 예후

    • 아동들의 행동은 종종 발달상의 어려움을 시사하는 것이고 전문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심리적 고통입니다. 그러므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고통을 승화시켜야 합니다. 또 한, 아이들의 성 역할 고정관념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부모님의 성 역할 고정관념입니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생각하는 성 역할에 대해 되돌아봄으로써 아이의 성정체성이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아이에게 즐겁고 신나는
    세상을 알려주세요.
    전국 초등학생 10명 중 9명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이 중 1명은 스마트폰에 중독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인 아동들도 2014년(4.40%)부터 매년 1%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인터넷·스마트폰 과몰입 시 아이는 나이가 이를수록 우울, 불안, 공격성 수준이 높아집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불안
    • 낮은 자존감·자신감 결여
    • 또래관계
    • 부모양육태도
    • 뇌의 부분 손상

      상담 예후

    • 현실이 재미없고 고통스럽거나 외로워서 인터넷을 떠나지 못하거나 스마트폰에 과몰입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중심의 놀이치료, 미술치료를 통해 심리적 정서의 안정을 되찾아줍니다.
      부모교육을 통해서 전반적인 아이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 자신도 보며, 아이에게 인터넷, 스마트폰 대신 또래관계에서 긍정적이고 건강한 관계 맺는 법을 알려줍니다.
      가족 안에서 다 함께 건강한 취미생활을 만들어주는 방법과 여가생활을 어떻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 배우고 실천해봄으로써 아이가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에서 자율적으로 통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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