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치료- 4~7세 -

  • 내 아이,
    독립의 첫 걸음입니다.
    6세 이전에 발생되며 아동은 혼자 남는 것에 대해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떨어뜨려두면 분통을 터뜨립니다. 집이나 주요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 시 사회적 위축 및 무감동, 슬픔을 보이고 일과 놀이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성인이 된 후에 배우자에게 지나친 관심을 가지면서 분리를 두려워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기질
    • 부모양육태도
    • 트라우마
      (심하게 앓고 난 후)
    • 가정환경

      상담 예후

    •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치료, 부모상담이 필요합니다. 등교, 심부름 보내기, 따로 잠자리 등의 훈련을 통해 떨어져 있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목표로 애착 대상에 대한 인지적 왜곡이 있을 경우 인지치료를 통해 아동의 독립심이 향상됩니다.
  • 작은 관심으로
    아이의 미래를 밝혀주세요.
    아동의 4명 중 1명이 비만군에 해당됩니다. 소아비만의 80% 이상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고 소아비만의 70%이상은 성조숙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비만은 심리적인 문제나 사회생활의 제반 측면에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아 비만의 임상적인 평가에는 애착, 학대, 생활환경, 또래관계, 부모양육태도와 가족구성원의 역할 등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유전과 뇌 기능
    • 스트레스, 우울, 불안, 분노
    • 생활 습관, 부모양육태도
    • 가정환경

      상담 예후

    •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치료, 부모상담,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읽어주고 정서적 격려 및 지지를 해줍니다. 부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려는 행동으로 인한 영향을 미치는 가족이나 또래들과의 관계의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개선해 나갑니다.
  • 아이가 엄마와
    대화하고 싶은 신호입니다.
    유분증은 남자 아동이 여자 아동보다 더 흔합니다. 변비 및 대변실금이 있는 유분증이 가장 흔하며, 아동의 80~90%를 차지합니다. 유분증은 흔히 유뇨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유분증의 1/3은 유뇨증을 갖고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자관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 예후가 더 나쁠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심리적 불안, 긴장, 두려움
    • 이사 및 전학
    • 부모의 이혼, 죽음
    • 동생의 출생
    • 부모양육태도

      상담 예후

    • 부모를 포함한 아동 전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심리치료를 통해서 아동이 지니고 있는 긴장감이나 초조 등의 정서문제를 해소해야 합니다.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부모교육은 필수입니다. 이로 인해 가족 안에서 아동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함께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완성합니다.
  • 아이에게 새로운 세상을
    선물해주세요.
    언어발달지연은 취학 전 아동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데 대략 5~10%가 언어 치료 대상자 입니다.
    언어발달지연의 패턴은 운동신경, 적응력, 활동적, 개인적, 사회적의 발달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조기 언어 재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 대상

    원인

    • 가정환경
    • 가정폭력
    • 다문화가정
      (2개 국어의 조기 사용)
    • TV 또는 스마트폰 과몰입
    • 뇌손상

      상담 예후

    • 언어 발달 지연의 가장 눈에 띄는 증거는 말하기의 명료성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특히, 구와 문장의 조합 능력이 떨어지며 이해수준이 낮습니다. 말하기는 일반적으로 취학 후 보통 수준까지는 발달할 수 있습니다.
  • 엄청난 장점이자,
    잠재력의 표현입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활동은 전체 아동청소년의 5~7%가 해당됩니다. 이들 중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들은 대략 11% 입니다. 이들은 한 가지 이상의 학습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19~26%, 말하기와 언어 문제의 유병률이 30~64% 입니다. 치료 및 심리상담을 받지 않은 아동청소년들은 후에 반항성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불안장애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담 대상

    원인

    • 불안정한 애착
    • 가정불화, 부부갈등
    • 의사소통 결여
    • 부모양육태도
    • 유전과 뇌 기능

      상담 예후

    • 아동상담 및 부모교육을 기반으로 심리검사와 필요에 의한 약물치료를 병행함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는 중추신경 자극제가 주의집중행동 및 학업수행 향상, 충동성과 행동문제를 감소시켜줍니다.(단, 약물치료는 학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아동의 부족한 지식을 제공하거나 인지사고의 수준을 높이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 상담 및 양육을 포함한 부모교육이 필수적이며, 아동 상담은 정서치료를 바탕으로, 자기조절을 강조한 인지행동 수정을 하면서 긍정적 강화를 합니다.
  • 세상을 배우는 것은
    자신의 몸입니다
    5~6세 연령의 아이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후에 아이는 그 행위에서만 즐거움을 느끼고 만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장 발달에 중요한 다른 외부 자극에 신경을 쓰지 않게 되고 다른 건강한 놀이들을 잘 즐기지 못하게 되어 아이의 발달에 지장을 줍니다.

      상담 대상

    원인

    • 스트레스
    • 긁는 습관
    • 심심 또는 불안
    • 잦은 목욕
    • 불편한 옷
    • 성추행 후유증

      상담 예후

    • 아이의 기질성 여부와 성적인 발달과정과 상황에 따른 대처 반응, 가족구성원이나 선생님과의 갈등에 대한 부모교육이 필요합니다. 또 아이의 스트레스,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심리상담을 통해 해소하고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치료를 기반으로 건강한 활동들을 즐기는 방법을 알려준다면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증상은 점차적으로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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